Skip Menu

CONTENT KOREA LAB BUSAN

빛나는 작은 아이디어가
글로벌 콘텐츠가 되는 그날까지!

경성대학교-확장현실(XR) 기반 Technical Artist 양성

 관리자 2021.12.31 16:15 691

 

확장현실(XR) 기반 Technical Artist 양성

  • business_center영역별VR, AR, 융복합콘텐츠
  • face교육명확장현실(XR) 기반 Technical Artist 양성
  • business주관기관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 location_city주소(48434) 부산 남구 수영로 309 (대연동)
  • home홈페이지http://kscms.ks.ac.kr/mirae/Main.do launch
  • people구분대학교
과제목표

주요 성과지표 결과

주요 성과지표 결과의 지표명, 기준값, 비고에 관한 정보 제공
지표명 기준값 비고
교육생 수 28명
콘텐츠 제작 건수 12건
  • 실감형 콘텐츠 2편(XR, VR)
    • ‘부일영화상’ 30주년 기념 XR 영상
    • KBS 열린채널 VR영상‘조명은 꺼지지 않는다’
  • 드라마장르 영상콘텐츠 6편
    • 어장관리 외 5편
  • 교양장르 영상콘텐츠 4편
    • ‘우리는 지금’
    • ‘바다 빛이 커밍’
    • ‘부산을 달리는 남자’
    • ‘스스로 낫는 집은 없다’(부산KBS 열린채널)
교육시간 150시간
  • 7과목 중 5과목(과목당 3시간) 택 X 10주
수료생수
(학습평가+출석)
20명
취·창업자 수 10명
우수사례 1건
  • ‘부일영화상’ 30회 기념 영상 방송 송출
    (부산MBC, 네이버TV, 유튜브 방영)
교육생 만족도 90%이상
  • 만족도 측정 96%
주요 성과지표 결과의 지표명, 목표값, 비고에 관한 정보 제공
지표명 목표값 비고
미디어 송출 건 수 2
  • KBS 프로그램‘열린채널’ 1편 송출
    • 조명은 꺼지지 않는다 (VR 영상)
  • 부산MBC/네이버TV‘부일영화상’1편 송출
    • 부일영화상 30주년 기념 (XR 영상)
지역협업 건 수 1
  • 부산KBS 프로그램‘열린채널’1편 송출
    • 스스로 낫는 집은 없다)
공연 참가 수 1
  • 융합공연 제작 참여 1편
    • 춤의 饗宴
    • 2021. 11. 21 국립국악원 예악당

사업 추진 내용

운영결과

가. 교과목 개요
운영결과의 교과목 개요의 구분, 구분, 교과목, 주요 내용, 기업참여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교과목 주요 내용 기업참여
현장
직무
영화매체연기 필드워크 영상제작현장 그대로를 시뮬레이션해보면서 배우,감독, 스텝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화/드라마 기획, 촬영, 편집 등 실무능력역량을 강화 현장체험
(울산MBC)
AI 프로 젝트 수행 AI플랫폼
프로젝트
AI 기초개념 및 활용법에 대한 Blended 러닝(크롤링/자연언어 프로세싱, 텍스트마이닝, AI스토리텔링 등) -
VFX/CG
프로젝트
AI기술 활용 VFX/CG콘텐츠 제작, AI개발환경구축개론(Python 등), 오픈소스 기반 콘텐츠 개발(Github 입문) 등, Collaborative 러닝 협동수업
(케이넷이엔지)
VR다큐
프로젝트
VR 다큐멘터리 제작 수업, VR 콘텐츠 제작 및촬영 등 현장중심의 Outdoor 학습(Crossover 러닝) 특강
(㈜두리번, 부산KBS)
3D헐리우드
프로젝트
3D 영상콘텐츠 제작기법, Crossover 러닝(특수촬영및 2.5D/3D 그래픽 제작) 협동수업
(㈜앰버린)
Living Lab 기업과 협업하여 부산지역의 문제해결을 하는 프로젝트 현장체험학습
(부산일보)
인재상 TECH융합인성 T(끼), E(예), C(멋), H(꿈) 포트폴리오 경연 특강
나. 실습교육과정 운영 실적
운영결과의 운영방법 중 구분, 운영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교과명 기업참여 교육과정/방법 운영 성과
AI
플랫폼
프로젝트
  • (교육내용 제공)
    • 인공지능 대화기술
    • 자연어 처리기술
    • 빅데이터 솔루션
    • 미디어 신기술 사례
  • (교육과정)
    • AI 기초개념 및 활용법
    • 크롤링/자연언어 프로세싱
    • 텍스트마이닝/AI정보검색
    • AI스토리텔링/사전시각화
  • (교육방법)
    • Blended 러닝
    •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수업
  • 수강인원: 25명

<AI플랫폼프로젝트>

AI플랫폼프로젝트
VR다큐
프로젝트
  • (교육내용 제공)
    • VR 촬영 기술
    • VR 편집 기술
    • VR 방송제작기술
  • (특강)
    • 부산KBS
    • ㈜두리번
  • (교육과정)
    • VR다큐멘터리 제작기법
    • 부산 관련 VR 콘텐츠 제작
    • 부산KBS ‘열린채널’방영
  • (교육방법)
    • Crossover 러닝
    • 현장중심의 Outdoor 학습
  • 수강인원: 25명
  • 특강
    • 김미해, 서국한

<VR 전문가 특강>

VR 전문가 특강
VFX/CG
프로젝트
  • (교육 참여)
    • VFX/CG용 3D 스캐너
    • VFX/CG용 이미징 부스
    • VFX/CG 프로그래밍
  • (협동수업)
    • 케이넷이엔지
  • (교육과정)
    • AI개발환경구축개론
    • 오픈소스 기반 콘텐츠 개발
    • VFX/CG 프로그래밍
  • (교육방법)
    • Collaborative 러닝
  • 수강인원: 10명
  • 협동수업 진행
    • 이수영(케이넷이엔지)

<VFX/CG프로젝트>

VFX/CG프로젝트
3D
헐리우드
프로젝트
  • (교육 참여)
    • 미디어서버 작동법
    • 모션 콘트롤 카메라
  • (협동수업)
    • ㈜앰버린
  • (교육과정)
    • XR 영상콘텐츠 기획
    • 영상 스토리보드 장면 선정
    • 촬영 실습
    • XR 영상콘텐츠 제작
    • 2.5D 모션그래픽, 3D 그래픽
    • 레드스파이, 디스가이즈 연동
  • (교육방법)
    • Crossover 러닝
    • 현장중심의 Outdoor 학습
  • 수강인원: 17명
  • 협동수업 진행
    • 김상근(㈜앰버린)

<메타버스>

메타버스
Living lab
  • (교육내용 제공)
    • 영상 기획구성
    • 영상 촬영 및 편집
    • 후반작업 및 송출
  • (현장체험)
    • 부산일보
  • (교육과정)
    • 영상콘텐츠 구성안
    • 영상콘텐츠 콘티 작성
    • 촬영 및 편집
  • (교육방법)
    • Collaborative 러닝
  • 수강인원: 18명
  • KBS <열린채널> 송출

<KBS 열린채널>

KBS 열린채널
TECH
융합인성
  • (교육내용 제공)
    • 조직문화
    • 자기계발
  • (특강)
    • 노리타
  • (교육과정)
    • 영상콘텐츠 구성안
    • 영상콘텐츠 콘티 작성
    • 촬영 및 편집
  • (교육방법)
    • Assembly러닝
  • 수강인원: 17명
  • 특강
    • 정미심

<TECH융합인성>

TECH융합인성
영화매체
연기
필드워크
  • (교육내용 제공)
    •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 스토리보드 작성
    • 촬영 및 편집
  • (현장체험)
    • 울산MBC
  • (교육과정)
    • 드라마/영화 장르 주제 선정
    • 시놉시스 및 대본 작성
    • 촬영 및 편집
    • 모니터링
  • (교육방법)
    • Blended 러닝
  • 수강인원: 20명

<현장체험>

현장체험

향후 계획

결과물

방송 송출 : KBS열린채널 부산
방송 송출 : 부일영화상 XR콘텐츠